배너 닫기
맨위로

서울디자인위크, 온라인 DDP에서 창의적인 그림책 디자인 만난다

작품 원화를 인터랙티브 아트로 재구성한 10명의 그림책 작가 실험 정신 돋보여

등록일 2021년01월25일 10시4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디자인재단 <일상의 예술, 그림책> 온라인 전시 개최

온라인 교육 통한 시민 참여형 ‘인터랙티브 아트’ 형식의 그림책 전시 개최

 

<소윤경, 호텔 파라다이스>

 

서울디자인재단은 지난 12월 서울형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글로벌 디자인 축제인 「2020 서울디자인위크」에서 ‘Design for New Normal 일상의 위안이 되는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코로나로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힐링 디자인과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유튜브 등에 공개한 관련 영상은 높은 조회수를 기록 중이며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주로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디자인위크에서 주목해 볼 만한 프로그램인 《일상의 예술, 그림책》전은 시민 참여형 ‘인터랙티브 아트’로 10명의 그림책 작가의 주요 작품을 인터랙티브 아트로 재구성해 다양한 실험 정신을 담아 디자인 온라인 전시로 풀어냈다. 언택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사회에 따뜻한 위로를 전하는 작품이 될 것이다. 전시는 지난 12월 20일에 오픈하여 2월 14까지 57일간 온라인(http://seouldesignweek.or.kr)에서 시민 누구나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놀이와 예술,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일상에 위로와 힘을 주는 그림책은 이미지와 텍스트, 아이와 어른, 매체와 매체를 연결해 왔다. 《일상의 예술, 그림책》전은 늘 새로운 연결을 모색해 온 노력의 연속선상에서 빛, 소리, 자연, 놀이, 환경 등 다양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실험하고, 연결하고자 하는 10명의 그림책 작가들을 조명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참여 작가 10인의 그림책에 수록된 원화 작품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한편, 참여 작가 10명의 주요 작품을 인터랙티브 아트 콘텐츠로 구현했다. 관람객들은 인터넷이 가능한 어디서든 핸드폰, 태블릿, PC 등을 이용해 언제든지 체험할 수 있다.

 

시민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이 이번 전시의 특징이다. DIY 그림책 키트 무료 배포, 영상을 통한 그림책 디자인 교육과 작가들의 대표 작품을 볼 수 있는 온라인 전시 투어 등 관람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했다.

 

찾아가는 아틀리에 그림책 디자인 교육에서는 그림책이 무엇이며 그림책 작가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그림책은 어떤 재료들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등 그림책 전반에 대한 다양하고 자세한 이야기를 참여 작가들이 직접 출연하는 5개의 시리즈 영상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모든 영상은 작가들이 직접 그림책을 만드는 작업실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관람객들은 그림책이 만들어지는 현장을 보다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전시 투어에서는 참여 작가들의 주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무료로 배포하는 언택트 키트는 총 4가지로 제공한다. 차정인 작가의 《실 한 가닥》은 짧은 실로 이어지는 그림책을 만들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이야기를 창작하고 그림책을 완성하는 키트다. 한병호 작가의 《아크로바틱 우드 토이》는 나무로 만든 캐릭터 실루엣에 그림을 그린 후 실로 엮어 움직이는 장난감을 조립하는 키트다. 이 두 가지 체험 키트는 서울디자인위크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이벤트를 통해 받을 수 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시민 참여 이벤트에서는 퀴즈, 온라인 팝업 키트 제작 후 인증 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이수지 작가의 그림책 <선>과 2종의 그림책 키트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이 외 팝업 꽃 만들기, 부리 팝업북 만들기 두 종의 온라인 키트는 디자인 도안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후 A4 사이즈 용지에 출력해 설명서를 보고 만들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키트 만들기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상이 함께 제공한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Design for New Normal 일상의 위안이 되는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만날 수 있는 「2020 서울디자인위크」와 함께 작가 10인의 창의적인 그림책이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힐링 디자인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이번 온라인 전시를 통해 특히 어린이, 가족 관람객들이 흥미로운 디자인 체험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ANN

 

자료_서울디자인재단

박은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