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서울시, 고척돔에 국내 최초 아트북 특화공간 ‘제2책보고’ 설립 계획 밝혀

내년 개관 목표로 정식 명칭 공모전 개최

등록일 2021년09월12일 19시5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송파구 ‘서울책보고’를 이어 서울 서남권에 2,500㎡ 아트북 특화 복합문화공간 조성

평소 만나기 어려운 세계적인 예술도서, 팝업북, 사진집 등 ‘아트북’ 2만여권 한자리

 

 

 

   문화‧예술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서울 서남권 고척스카이돔에 ‘아트북(예술책)’에 특화된 국내 최초의 복합문화공간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장기간 비어있던 고척스카이돔 지하 1층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해 2,500㎡ 규모의 ‘(가칭)제2책보고’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내년 개관이 목표다. 방치됐던 대형 창고에서 헌책 보물창고로 재탄생해 2년 6개월간 약 40만여 명이 찾을 정도로 사랑받고 있는 송파구 ‘서울책보고’에 이어 3년 만에 문을 여는 ‘제2책보고’다.

 

<’(가칭)제2책보고’ 공간 구성 계획>

 

   ‘서울책보고’가 공공헌책방 개념의 공간이라면, ‘(가칭)제2책보고’는 ‘아트북’을 중심으로 모든 세대가 예술적 오감활동과 체험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다. 도서관과 서점, 활동‧체험공간, 휴식공간이 융복합된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국내 그림책과 해외 유명 팝업북, 서점에 가도 비닐에 싸여있어 열어볼 수 없었던 고가의 서적, 책의 창의적 영역을 보여주는 독립출판물, 사진집, 미술작품집 등 약 2만여 권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서울시는 ‘(가칭)제2책보고’의 3대 운영가치를 ‘향유, 상생, 변화’로 제시하고, 책이 공간이 되고, 공간이 아트북이 되는 ‘아트북의 공간화’라는 콘셉트로 조성‧운영할 계획이다.

 

   일반 시민부터 예술 관련 전공자까지 누구나 무료로 아트북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욱 풍성한 예술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단순히 책을 읽고 사는 개념을 넘어 책을 매개로 배우고 느끼고 체험하는 활동공간으로 운영한다. 원화전, 사진전, 팝업북 전시 등 전시부터 아트북 페어 및 마켓, 아트북을 주제로 한 워크숍과 아카데미, 북토크 등 책을 매개로 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열 계획이다.

 

   또한 아트북 전문 서점 및 출판사와의 ‘상생’을 통해 전문 판매공간을 운영하고, 문화 프로그램 운영에서도 협력한다. 입점 서점은 향후 공개공모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제2책보고 네이밍 공모전>

 

   서울시는 ‘(가칭)제2책보고’에 대한 조성계획을 이와 같이 밝혔고 ‘(가칭)제2책보고’의 명칭 공모전을 9월 7일(화)~24일(금) 개최한다.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울책보고’와 같이 ‘책보고’와 어울리는 단어를 조합해 ‘(가칭)제2책보고’의 가치와 정체성을 알기 쉽게 표현하는 명칭을 제안하면 된다. 슬로건과 부분공간명도 공모한다. 시는 외부 전문가 심사와 시민 선호도 조사 등을 거쳐 다음 달 11일 최종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문화소외지역인 서울 서남권에 조성될 ‘(가칭)제2책보고’는 국내 최초의 아트북 특화공간이기에 아트북을 통해 모든 세대가 새로운 책 문화를 경험하고, 지친 일상에서 감정과 심리를 치유하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내년 정식 개관을 앞두고 열리는 이번 네이밍 공모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ANN

 

자료_서울시

 

최윤지‧윤예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