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세계적인 비엔나 콘서트홀의 영구적인 소음 및 진동 보호하는 매스 스프링 시스템

Mass-spring system

등록일 2021년10월07일 12시4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세계적인 비엔나 콘서트홀의 영구적인 소음 및 진동 보호하는 매스 스프링 시스템

새로운 열차, 새로운 도전 가능성 보여줘

 

Wiener Musikverein 1

캡션: 2002년부터 시행, Getzner Werkstoffe사는 비엔나의 Musikverein 빌딩을 소음과 진동으로부터 보호한다.

출처: Getzner Werkstoffe 사, 무료 간행물

 

 

세계적인 콘서트홀과 바로 인접한 지하철 노선은 소음 및 진동 보호를 어떻게 대처할까?

비엔나의 Musikverein 빌딩에 있는 "Goldener Saal"은 세계 최고의 음향 시설을 자랑한다. 2002년 지하철 터널이 건물에서 불과 4m 떨어진 거리에 건설되었을 때, 진동 방지 전문 솔루션 개발 Getzner Werkstoffe 사는 MSS(mass-spring system)용 실로딘(Sylodyn) 포인트 베어링을 공급했다. 17년간 약 4억 5천만 톤의 하중 처리결과, 시스템의 변함없는 고성능을 확신할 수 있게 되었다. Getzner 베어링과 유사한 매스 스프링 시스템은 대한민국 내 서울 메트로, 하남선 및 수도권 수인선에도 설치되었다.

2002년 Wiener Musikverein 옆 새로운 지하철 노선 건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유명한 콘서트 홀의 소음과 진동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했다.

 

Wiener Musikverein 2

캡션: 2차 공기 중 소음 방출은 "Goldener Saal"에서 측정되었으며 베어링 재질 특성이 17년 후에도 변함이 없음을 증명했다.

출처: Getzner Werkstoffe 사, 무료 간행물

 

"우리의 솔루션은 Sylodyn으로 제조된 포인트 베어링이 장착된 MSS(mass-spring system)을 설치하는 것이었습니다. 5.5Hz의 수직 고유 진동수는 엘라스토머 베어링의 MSS가 이루어 낸 가장 낮은 수직 고유 진동수입니다"라고 시스템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Getzner Werkstoffe사 프로젝트 관리자 Markus Heim은 설명한다. 총 100m 길이에 192개의 베어링이 설치되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Musikverein 빌딩 콘서트 방문객들을 근처 지하에서 발생되는 진동과 소음 방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2003년 시운전 후 초기 승인 테스트를 통해 높은 요구 사항이 충족되었음을 확인했다.

비엔나 지하철은 이전 열차와 달리, 소음과 진동을 방출하는 현대식 열차로 운영된다. 건물 구조도 새 창을 설치하는 등 변화를 겪었다.

"환경이 바뀌고 터널이 건설된 이후 트랙당 하루 250대의 열차로 인해 발생하는 총 하중이 약 4억 5천만톤에 달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MSS의 장기효과를 확인하고 싶었다"라고 Markus Heim은 설명한다.

 

 Wiener Musikverein 3

캡션: 지하철 터널은 Musikverein 빌딩에서 불과 4m 떨어져 있으며 사진은 사용 중인 두 열차 유형 표시

출처: Getzner Werkstoffe 사, 무료 간행물

 

베어링과 분리된 매스 스프링 시스템

캡션: Getzner Werkstoffe사의 매스 스프링 시스템은 전 세계 지하철, 철도 및 고속철도 노선에 설치되었다.

 

2019년, 시스템 계획 및 건설 단계에서 설정된 높은 요구 사항을 여전히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측정이 진행되었다. 다양한 열차 유형을 시험하는 동안, MSS의 고유 진동수, 슬래브에서의 배출, 터널 바닥 및 터널 벽뿐만 아니라 열차가 지나갈 때 슬래브 굴절도 테스트되었다. "Goldener Saal" 포함, 3개의 콘서트 홀 2.5m 높이에서 2차 공기 중 소음 배출량도 측정되었다.

영구적인 소음 및 진동 보호 조치의 결과는 탁월했다. “높은 수준의 진동 차단 효율은 17년이 지난 후에도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배출 관련 모든 평가 기준은 계속해서 충족되고 있습니다”라고 Markus Heim은 말한다. "충격 여진, 주변 미세 지진 운동 및 통과 열차에 의해 결정되는 MSS의 고유 수직 진동수는 2003년 승인된 테스트 결과와 다르지 않았습니다!" Sylodyn 베어링의 동적 특성은 사용 기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었다.

게츠너 벨크스토프(Getzner Werkstoffe)사는 진동 저감 및 방지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전문 기업이다. Getzner사 솔루션은 모두 Getzner 자체 설비에서 개발 및 생산되는 Sylomer®, Sylodyn®, Sylodamp®Isotop® 제품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제품은 철도, 건설 및 산업 부문에 사용되어 진동과 소음을 줄이고 하부 지지 요소의 수명을 개선하며 트랙, 차량, 구조물 및 기계의 유지보수와 수리필요성을 최소화한다. 이 기업은 Getzner, Mutter & Cie 계열사로 1969년 설립되었다. Getzner사는 진동방지 솔루션을 전세계 각지에 공급하고 있다. Getzner사는 Buers와 독일 외에도 중국, 프랑스, 인도, 일본, 요르단 및 미국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유럽 지역에서도 체계적인 유통망을 갖추고 있으며 미국, 남미 및 극동 지역에서도 유통 파트너사가 활동하고 있다. 유럽지역의 탄탄한 유통 네트워크는 미국, 남미 및 극동 지역 유통 파트너 사들에 의해 완성되었다. 전 세계 40개국의 파트너사들이 Getzner Werkstoffe 사 제품을 전세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소음과 진동을 줄임으로써,\ Getzner는 집과 일터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가치 있는 일에 기여하고 있다. ANN

 

자료_ 게츠너 벨크스토프(Getzner Werkstoffe GmbH)

 

김용삼‧전예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