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신고제 도입, 재활용률 높여 매립량 줄인다

배출 단계부터 성상별 분리배출을 통한 가연성폐기물 직매립 최소화

등록일 2022년04월21일 18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신고제 도입해 재활용률 높이고 매립량 줄인다

분리배출시 폐기물처리 비용 톤당 30만원→6만원으로 최대 80% 절감 가능, 자치구, 폐기물업체 간 반입총량 협약…’25년까지 매립량 매년 10%↓목표

 


 

서울시가 폐기물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매립, 소각량 감축에 나선다. 5톤 미만의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자 신고제 도입 등 촘촘한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서울시 공사장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하루 2,761톤(’20년 기준, 추정치)으로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이 중 매립량은 804톤으로 전체 발생량의 29.1%를 차지하고 있어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공사장 생활폐기물은 그간 배출 신고 의무가 없어 발생량, 처리량 등의 정확한 통계를 산출하기 어려웠다. 폐콘크리트, 폐목재 등 재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혼합 배출돼 상당 부분이 소각 또는 매립되는 등 공사장 생활폐기물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시는 5톤 미만의 소형 공사장 생활폐기물의 재활용 최대화를 위해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자 신고제 도입, 성상별 분리배출로 가연성폐기물 직매립 최소화, 자치구와 건설폐기물업체 간 협약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공사장 생활폐기물 반입총량제 준수 등 분리배출 체계를 정비했다.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자 신고제를 도입해 폐기물의 발생부터 처리까지 모든 단계를 관리하고 불법 투기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 4월부터 시범운영 중으로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서울시는 배출자 신고제 도입 및 올바른 분리 배출을 통해 그간 무분별한 배출로 과다 지급되던 폐기물 처리 비용을 최대 70~80% 가량 절감해 톤당 30만원에서 6만원까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공사장 생활폐기물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폐벽돌, 폐목재, 폐합성수지 등의 재활용률과 품질을 높여 매립되는 양을 줄이고 재활용하는 순환 경제로의 전환도 가속화한다.

 

  공사장 생활폐기물의 수도권매립지 반입총량제가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인 가운데, 반입량 준수를 위해 자치구와 건설폐기물처리업체 간 공사장 생활폐기물 처리협약을 체결하도록 독려했다.

  서울시는 신고제 및 협약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올 하반기 배출총량을 상반기 대비 10% 감축하고, ’25년까지 매년 10%씩 감축한다.

  어용선 서울시 생활환경과장은 “이번 공사장 생활폐기물의 배출자 신고제 도입으로 공사장 생활폐기물의 정확한 추적을 통해 수도권 매립지에 반입되고 있는 폐기물 매립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배출 단계부터 철저한 관리로 재활용 가능 자원이 임의로 매립되거나 부적정으로 처리되지 않도록 공사장 생활폐기물의 재활용 촉진을 위해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ANN

 

자료_서울시

 

남승록·진다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