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주거정책연구센터 성과 확산 세미나 개최

코로나 이후 주거위기가구 진단 및 대응전략 모색

등록일 2022년06월07일 18시0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주거정책연구센터 성과 확산 세미나 개최해

공공임대주택과 주거급여 정책효과와 성과제고 방안, 미래주거 패러다임 변화와 전망

 

 

 


 

 

국토연구원은 지난 5월 23일 주거정책연구센터 성과 확산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주거정책연구센터 설립 이후 수행된 ‘코로나 이후 주거위기가구 진단 및 대응전략’, ‘공공임대주택과 주거 급여정책 효과와 성과 제고 방안’, ‘미래주거 패러다임 변화와 전망’, ‘미래 트렌드와 주거의식 변화에 따른 주거복지 대응 전략’ 등 주요 연구의 주제 발표와 지정토론으로 진행되었다.

 

  국토연구원 박미선 주거정책연구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봉쇄조치나 경기침체, 재택근무, 대중이용시설 제한 등이 새로운 유형의 불안정성을 유발하며 이에 따른 주거위기가구의 발생과 대응전략을 발표했다.

 

  코로나로 인한 주거위기 진입 경로와 위기 양상 특성을 분석하여 위기 발생의 비정형성과 결혼, 건강, 돌봄, 직업, 수입, 자녀 등 요인의 중첩성을 주요 특성으로 분석하고, 주거정책의 안전망 기능 강화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세부적으로는 긴급 대응-회복 전략 및 서비스 연계-상시체계 강화의 3단계 중층 안전망을 제안하였다.

 

  국토연구원 강미나 선임연구위원은 주거복지 중 핵심 정책인 공공임대주택과 주거급여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고,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공공임대주택의 정책효과는 가구당 약 30만 원의 월평균 임대료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공공임대주택의 신규 건설은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공공임대주택 입주와 주거급여 수급에 따른 주거비 절감이 가구의 소비지출로 전환되어 지역경제에 생산과 부가가치, 고용에 영향을 미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향후 공공임대주택과 주거급여 대상을 확대하고, 상호 보완적인 정책으로 주거복지 대상자가 선택 및 예상이 가능한 정책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주거복지정책의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여 지역 간 고른 정책배분과 균형발전을 추진한다.

 

  국토연구원 이재춘 부연구위원은 지금까지의 주거정책 패러다임을 검토하고, 향후 인구와 가구구조 변화 등의 요인 변화를 근거로 2040년의 주거정책 패러다임을 ‘지역기반 주거 서비스 패러다임’으로 정립하였다.

 

  기존의 중앙정부 및 공급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복합적이고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 혹은 가구 특성에 맞는 수요 대응형 주거 정책 수행이 필요하다. 주택 공급과 주거복지 프로그램에 다인가구는 물론, 1인 가구 및 고령가구 등 다양한 가구 구성에 대한 고려와 비혈연·동거인·외국인 등 새로운 형태의 가구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국토연구원 이길제 부연구위원은 코로나19 전후 국내외 메가 트렌드로부터 인구, 경제, 기술, 환경·자원, 사회·정치 분야의 메가 트렌드와 파생되는 주거 이슈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일반 국민의 주거의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미래 트렌드와 주거의식 변화에 대응한 주거정책의 기본 방향으로는 ‘삶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모든 사람에게 적절한 주거 제공’,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주택의 탈탄소화 실현’, ‘수요자가 원하는 다양한 주택의 공급으로 주거 선택권 강화’, ‘부담 가능한 주택의 공급으로 주택자산 및 활용 지원’을 제시하였다. ANN

 

자료_국토연구원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남승록·진다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