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얼큰이 작가 강지만의 "I am looking for an orange"

유쾌하고 기발하지만 뚱한 얼굴을 한 캐릭터의 표정에서 묘한 페이소스가 전달

등록일 2022년06월22일 11시2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얼큰이 작가 강지만의 "I am looking for an orange"

유쾌하고 기발하지만 뚱한 얼굴을 한 캐릭터의 표정에서 묘한 페이소스가 전달, 얼큰이 캐릭터를 통해 무거운 삶의 무게를 진 채 빠르게 살아가야 하는 이들의 모순적 운명을 위트있게 그려내

 


2008.130x130 뜨게질

 

얼큰이 작가 강지만의 "I am looking for an orange"전이 서울 종로 자하문로 표갤러리에서 7월 16일까지 열린다.

얼큰이는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만 커져버린 캐릭터로 통해 무거워진 몸과 마음을 짊어지고 살아가는 이들의 삶을 표현한다. 자칫 큰 머리에 비율이 맞지 않는 작은 몸을 가진 얼큰이는 뚱한 표정에 흘겨 뜬 눈을 한, 작가만의 독특한 캐릭터이다. 작가는 캐릭터를 통해 무거운 삶의 무게를 진 채 빠르게 살아가야 하는 이들의 모순적 운명을 그려낸다.

어른 동화같은 강지만 작가는 일러스트레이션 혹은 만화와 같은 그림을 통해 평범한 삶에서 우러나는 깊은 단상들과 쓸쓸함, 그리고 외로움과 같은 인간의 심리를 작가 특유의 유쾌함으로 솔직하게 풀어낸다.

 


2010 91x117cm dormancy

 

그림을 가만히 보고 있노라면 외형이 유쾌하고 기발하지만 뚱한 얼굴을 한 캐릭터의 표정에서 묘한 페이소스가 전달된다. 듬성듬성 난 수염이 있는 성인 남성, 혹은 개구쟁이 소년, 혹은 긴 머리를 흩날리는 소녀 등으로 조금씩 달리 표현되는 캐릭터에서 우리 모두의 삶과 감정이 투영되고, 한편으로 다소 무겁고 사색적이지만 특유의 재기발랄한 풍자는 관객들에게 전해주기에 충분하다.

 


2011 90x130cm Flow

 

강지만 작가는 2008년 중앙대학교에서 한국화과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무수한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오늘날 청춘들의 자화상을 그만의 낙천주의로 그려낸다. ‘얼큰이’는 어른스러운 얼굴 표정에 어린아이의 몸을 가지고 있다. 그는 걱정과 불안으로 무거워진 몸과 마음을 짊어진 채 빠르게 뛰어야만 하는 지금의 청춘들을 대변한다. 하지만 늘 크고 작은 동물들과 함께 여유로운 일상 혹은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난 모습에서 지친 하루 일상에 긍정적 에너지를 준다. 강지만은 얼 갤러리, 제주현대미술관, 박여숙 화랑, 2448문파인아츠 갤러리 등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제주도립미술관, 양평 군립미술관, 강릉시립미술관, 롯데갤러리(광복점, 청량리점, 잠실점)등에서 단체전에 참가했다. 주요 소장처는 국립현대미술관(과천), 블랙스톤 골프리조트(제주), 제주현대미술관, 자스민 라로끄 본사 등이 있다. ANN

 

강지만 작가

자료_ 표갤러리

 

안정원‧김용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