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사)건축성능원

건축성능 기준을 설정하고 성능 수준 향상에 필요한 종합적인 조사·연구·평가하는 국내 대표적인 건축성능기관

등록일 2022년12월29일 10시0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사)건축성능원

건축성능 기준을 설정하고 성능 수준 향상에 필요한 종합적인 조사·연구·평가하는 국내 대표적인 건축성능기관으로 우뚝 서

 

 



 

건축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같이 시작되고 발전해왔습니다. 수렵 중심의 이동 생활을 하였던 인류가 농경 중심의 정착 생활을 하면서 집을 짓게 되었고, 사회와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건축물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건축물들은 시대와 지리적 환경에 따라 다양성과 통일성을 중심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인류는 다양한 목적과 기능을 위해서 건축 활동을 하였습니다. 주거, 생산, 예술 활동 등 그 분야와 목적을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 목적과 기능은 다양할지라도 모든 건축물은 세 가지 핵심요소들을 모두 갖추어야 비로소 제 기능하는 건축물로 인식될 것입니다. 구조, 미, 기능이 바로 그 요소들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시대와 관점에 따라 그 무게 중심을 달리해왔고, 현재도 계속 그런 상황입니다.

건축물은 그것이 지니는 역사적, 의장적 의미만으로도 그 품격이 정해질 수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요소인 건축공학적 성능이 제대로 구현될 때 우리 인류를 위한 건축물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인류를 위해 제 기능을 다하는 건축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런데 다변화되고 고도화된 현대적 개념의 건축에서는 이러한 성능에 대한 기본적인 조건들이 건축물의 성격, 건축 행위의 주체에 따라 매우 복잡해지는 양상을 띠게 됩니다.

우리는 국내건축분야의 건축학, 건축공학, 건축관련 학문분야의 전문적인 성능 기준을 설정하고 성능 수준 향상에 필요한 종합적인 조사·연구·평가를 통해 성능 검증 및 인증 제도를 정립하여 성능 중심의 건축프로세스를 구현하고, 이를 널리 보급·활용하게 함으로써 쾌적하고 안전한 건축도시 생활공간이 만들어지도록 하여, 국민의 안전과 공공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사)건축성능원을 설립하였습니다.

건축물은 그 사회의 성격과 수준을 나타내는 상징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강국이며 선진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우리나라도 우리의 경제적 문화적 수준에 걸맞는 건축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는 한마음으로 아름답고 성능이 우수한 건축물이 만들어질 수 있는 건축문화 형성에 일조하고자 하오니 건축을 사랑하시는 많은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격려를 기대합니다. ANN

 

 


 

 

 

 

강부성 (사)건축성능원 이사장

정환목 (사)건축성능원 원장, 오상근 (사)건축성능원 부원장

 




 

 


 

김정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