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HDC 아파트 붕괴사고 주요 원인은“무단 구조 변경”

콘크리트 품질관리·감리 소홀 등 전반적 관리 부실도 붕괴 영향

등록일 2022년03월24일 19시1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HDC 아파트 붕괴사고 주요 원인은“무단 구조 변경”

사고 원인 분석 결과에 따라 재발 방지 방안을 제시

 

 

국토교통부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붕괴사고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 1월 11일 광주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붕괴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조위는 건축구조‧건축시공‧법률 등 관련 분야별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되었으며, 1월 12일부터 약 2개월간 사고원인을 조사하였다. 사고원인 조사 활동은 현장조사, 관계자 청문, 문서검토뿐만 아니라 재료강도시험, 붕괴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매주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사고 원인을 면밀히 분석·검증하였다.

 

 

정상 시공 상황

사고 시 현장 상황

 

  사조위는 건축 구조 및 시공 안전성 측면의 사고원인을 구체적으로 조사해 밝혔다.

 

  사고 원인으로는 39층 바닥 시공방법 및 지지방식을 당초 설계도서와 다르게 임의 변경했다는 것이다. PIT층에 콘크리트 가벽을 설치함에 따라, PIT층 바닥 슬래브 작용하중이 설계보다 증가 하였으며 하중도 중앙부로 집중되었다.

 

  PIT층 하부 가설지지대(동바리)는 조기 철거하여 PIT층 바닥 슬래브가 하중을 단독 지지하도록 만들어 1차 붕괴를 유발했고, 건물 하부방향으로 연속붕괴가 이어졌다.

 

  붕괴 건축물에서 채취한 콘크리트 시험체의 강도시험 결과, 대다수 시험체가 설계기준강도의 85% 수준에 미달(17개층 중 15개층)하였다. 콘크리트 강도 부족은 철근과 부착 저하를 유발하여 붕괴 등에 대한 건축물의 안전성 저하로 이어졌다.

 

 

23~38층 코어공시체 압축강도

표준공시체와 코어공시체 차이

 

구조물 붕괴 과정

① 39층 바닥 슬래브 타설을 위한 가벽 설치

(구조안전검토 미실시)

② 하부층 동바리(지지대) 철거

(하부 3개층에 지지대 설치 필요)

③ 바닥 타설 중 고정하중이 증가하며 바닥 중앙부로

쏠림현상 발생

④ PIT층 최초 붕괴 이후 하부로 충격이 가해지며

23층(피난안전층 위층)까지 붕괴

 

  공사관리 측면의 사고원인도 구체적으로 밝혔다.

 

  시공 과정을 확인하고 위의 붕괴위험을 차단해야 할 감리자의 역할이 부족했다. 공사감리 시 관계 전문기술자와의 업무 협력을 이행하지 않아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했다.

 

  감리자는 발주기관에 제출된 ‘건축분야 공종별 검측업무 기준’과 다르게 작성한 검측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콘크리트 가벽’에 대한 구조안전성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사조위에서는 사고원인 분석 결과에 따라 제도이행 강화, 현 감리제도 개선, 자재·품질관리 개선, 하도급 제도 개선 등의 재발방지방안을 제시했다.

 

  사조위 김규용 위원장은 “조사결과가 붕괴사고의 원인 규명뿐 아니라 향후 유사사고 재발방지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최종보고서는 지금까지 분석된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고 세부적인 사항을 보완하여 약 3주 후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김영국 기술안전정책관은 “다시 한 번, 이번 사고로 고인 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하며, 사조위에서 규명된 원인조사 결과를 토대로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에 엄정한 조치를 요구하고, 재발방지대책도 조속히 마련하여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개선하겠다”라고 말했다. ANN

 

자료_ 국토교통부

남승록·진다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