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25명의 건축가가 드로잉 작업을 선보인다

2024 건축가드로잉전, ‘구축으로서의 사유’와 ‘심상으로서의 사유’에 대한 해석

등록일 2024년01월28일 16시4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5명의 건축가가 드로잉 작업을 선보인다, 2024 건축가드로잉전, ‘구축으로서의 사유’와 ‘심상으로서의 사유’에 대한 해석

“사유란 개념, 구상, 판단, 추리를 행하는 인간의 이성 작용”, 건축적 쓰임을 위한 것이 아닌 드로잉과 회화 작업을 전시를 통해 보여주고자

 

컬처램프와 토포하우스가 공동으로 마련하는 건축가 드로잉전이 1월 24일부터 2월 8일까지 인사동 토포하우스에서 열린다.

구축적 사유와 심상적 사유를 주제로 마련되는 이번 전시에는 국내 대표적인 건축가 25명이 참여해 건축 작업이 아닌 조형적 작업으로서의 드로잉을 전시한다. 설계 드로잉이나 작업 결과물을 보여주는 전시는 많지만 여러 건축가의 예술적 드로잉만을 모은 전시를 보는 것은 흔치 않은 기회이다.

 


 

전시 장소인 토포하우스는 건축가이자 건축이론가인 정진국 한양대교수 명예교수의 건축 작품으로 건축가가 설계한 특별한 공간에서 우리 시대의 대표 건축가들이 한데 모여 드로잉전을 연다는 점에서 전시의 의미를 더한다.

전시에 참가하는 건축가는 곽데오도르, 곽희수, 구영민, 김동진, 김석환, 김효영, 문훈, 박기준, 박준호, 방철린, 백문기, 오섬훈, 오호근, 우경국, 이관직, 이은석, 이형재, 임지택, 임진우, 임형남, 전이서, 전인호, 최두남, 최성희, 홍재승 등 25명이다.

 

“건축가의 드로잉은 발상의 단계를 거쳐 도면화되고, 궁극적으로는 지어진다. 건축가의 사유는 이 과정 중 지속적으로 변모하게 되는데, 니체의 시적 아포리즘처럼 시와 같은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논리성과 합리성의 텍토닉한 그림을 그리기도 한다. 주로 시간을 통해 구체화되어 가는데, 후반부의 드로잉은 치수가 명기되는 구체성도 갖는다.”

전시 주제 해석에서 잘 드러나듯 이 같은 건축가의 드로잉 작업은 다른 사람과 소통하거나 공유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추구하는 건축적 가치관과 철학을 기호화된 형식으로 드러내는 것이며 건축가들의 기본적인 작업이라고 언급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건축적 드로잉이 아닌 건축가의 예술세계를 보여주는 다양한 조형적 결과물을 다룬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 여기에는 당연히 건축가의 가치관과 철학은 기본적으로 배어 있다. 따라서 관람자는 다양하게 표출되는 건축가들의 조형적 작업들을 통해 예술적 작업으로서의 건축에 임하는 건축가의 의식적 흐름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전시는 건축적 쓰임을 위한 것이 아닌 드로잉과 회화 작업을 보여준다. 전시는 ‘구축으로의 사유’와 ‘심상으로의 사유’ 등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건축가의 작품 특징별로 2개의 전시 공간에 설치한다.

사유란 개념, 구상, 판단, 추리를 행하는 인간의 이성 작용을 말한다. 건축가의 사유는 개인, 건축물이 들어설 대상지, 쓰일 기능에 따라 그 발현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다. 독특한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는 구축으로서의 사유가 만들어지는 작업들이 ‘구축으로서의 사유’에 해당하며 예술적 사유에 의한 작업물이 ‘심상으로서의 사유’이다.

 

이번 전시는 건축과 건축가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이해를 돕고, 건축가들에게는 작업의 지평을 넓히고 세대와 지역을 아우르는 폭넓은 소통의 장이 될 것이다. 전시는 창간 1주년을 맞는 문화예술전문 디지털매체 ‘컬처램프’가 주최하고 한국건축가협회, 새건축사협의회, 대한건축사협회, 한국여성건축가협회가 후원한다. ANN

 

참가작가_ 곽데오도르 곽희수 구영민 김동진 김석환 김효영 문훈 박기준 박준호 방철린 백문기 오섬훈 오호근

우경국 이관직 이은석 이형재 임지택 임진우 임형남 전이서 전인호 최두남 최성희 홍재승 등 건축가 25명 (가나다순)

주관&주최_ 컬처램프 ( culturelamp.kr) , 토포하우스

후원_ 한국건축가협회, 새건축사협의회, 대한건축사협회, 한국여성건축가협회

 

 

안정원·김용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