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과천지식정보타운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과천어반허브의 성공적인 준공을 축하하며

과천지식정보타운의 상생과 융합이란 새로움을 부여하여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형성에 커다랗게 기여해

등록일 2024년03월01일 14시5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과천지식정보타운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과천어반허브의 성공적인 준공을 축하하며

과천지식정보타운의 상생과 융합이란 새로움을 부여하여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형성에 커다랗게 기여해

 


                   

                      DL이앤씨 윤석호 과천어반허브 현장소장

 

차세대 첨단산업의 요충지가 될 과천지식정보타운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과천어반허 브의 성공적인 준공과 더불어 그 동안의 건설 과정을 정리한 ‘과천어반허브 건설스토리북’을 발간하게 되어 기쁜 마음입니다.

과천어반허브는 지상 6층, 지하 3층 규모로 이름과 같은 의미로, 지식경제기반 기업들의 지식산업 허브를 만들기 위한 건물로 계획되었습니다. 과천어반허브의 디자인 철학은 입주하는 기업들과 모든 사용자들에게 열린 공간을 제공하고자, 소통 중심의 오픈그라운드, 사람중심의 커뮤니티 밴드, 자연 중심의 크리에이티브 루프까지, 휴식, 업무, 회의, 리빙, 교류의 장인 다채로운 공간을 조성하는데 있었습니다.

 


 

과천어반허브 내부에 위치하고 있는 오픈그라운드는 기업-벤처-시민들의 행위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전면도로에서 건물 내부로 시민 유입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선큰이 있으며, 선큰에는 광장과 이동통로 및 좌석으로 사용이 가능한 스탠드가 있어, 다양한 이벤트와 네트워킹이 이루어 장소로 쓰입니다.

버티컬 가든과 두 개 층을 공유하는 입체적인 내부 계단은 개방감과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사람 중심의 커뮤니티 밴드를 형성하여 휴식 및 소통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오픈그라운드부터 커뮤니티 밴드를 거쳐 옥상의 다양한 조경시설물이 있는 크리에이티브 루프는 소통을 내부에서 옥상까지 확장하였고, 과천지식정보타운의 상생과 융합이란 새로움을 부여하여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형성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건물을 감싸고 있는 수평의 외피는 건물의 리듬감을 부여함과 동시에 층층이 쌓은 외피의 입면 구성을 옥상까지 연결시켜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구현하여 과천어반허브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창출하였습니다. 또한, 입면 일사량을 고려한 외피디자인은 여름철 일사부하를 저감시켜 냉방에너지를 절약시켰고, 중정 조성을 통해, 자연환기, 자연채광을 확보하여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과천어반허브의 준공까지 착공 초기부터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소중했던 건설 작업들을 한대 모아 건설스토리북으로 엮어보았 습니다. 글과 사진, 도면들을 정성 어린 시각과 마음으로 세세히 매만지며 현장 곳곳에서 땀 흘리며 건설의 오롯한 가치를 구현 하고자 했던 역사를 남기고자 하였습니다. 좋은 건물을 만들어가기 위해 협력하여 주신 과천지산원피에프브이 주식회사의 여러 관계자분들, 주변의 맥락과 그 땅에 어우러지는 건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 건설인들과 협력업체들의 땀과 노력이 있었기에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지면에는 그러한 숨은 공로자들의 마음을 헤아려 보고자 시공참여자의 이름들을 적어놓고 오랫동안 기록에 남기고자 하였습니다.

 




 

그동안 과천어반허브 건설 과정이 마무리되기 까지 걸어온 한 걸음 한 걸음의 숨 가쁜 행보는 분명, 이 땅의 건설 본연의 가치를 실천하고자 하는 모습으로 여겨질 것 입니다. 과천지식정보타운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지식산업센터의 역사를 담은 과천 어반허브 스토리북이 우리의 건설 문화를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소중한 자산으로 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NN

 

윤석호 DL이앤씨㈜ 과천어반허브 현장소장

자료_ ANN 에이앤뉴스, DL이앤씨

 

설계 개요  대지 면적 : 14,250.00㎡ 건축 면적 : 9,971.79㎡ 건폐율 : 69.98% 용적률 : 407.20% 지상 연면적 : 58,026.03㎡ 지하 연면적 : 35,255.94㎡ 전체 연면적 : 93,281.97㎡ 용도 : 공장, 운동시설, 제1종근린생활시설, 제2종근린생활시설, 노유자시설(어린이집) 규모 : 지하3층, 지상6층 최고 높이 : 30.95m 조경 면적 : 2,151.75㎡ (15.10%) 합계 : 765대 (장애인 주차: 23대 포함) 

 

김정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