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조각도시 서울’ 중심역할, ‘제1회 서울조각상’ 결선 진출작 발표

‘경계없게, 낯설게’ 주제, 시민들이 조각 작품을 일상처럼 누리고 예술가는 다양한 예술적 시도할 수 있는 기회

등록일 2024년05월16일 16시1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조각도시 서울’ 중심역할, ‘제1회 서울조각상’ 결선 진출작 발표

‘경계없게, 낯설게’ 주제, 시민들이 조각 작품을 일상처럼 누리고 예술가는 다양한 예술적 시도할 수 있는 기회

 


 

세계적인 ‘조각 도시 서울’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이자 조각 예술 활성화를 위한 첫 시도인 ‘제1회 조각상’ 결선 진출작이 베일을 벗었다. 서울시는 결선 진출작 10건과 선정 작가를 13일 발표했다.

‘서울조각상’은 지난 3월 서울시가 발표한 ‘조각도시 서울’ 계획의 핵심 프로젝트다. 시는 국내·외 활발하게 활동 중인 우수 조각가를 발굴하여 서울의 공원 등 열린 공간에 수준 높은 조각 작품을 전시, 서울 전역을 거대한 ‘지붕 없는 전시장’으로 변신시키기 위한 목표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제1회 서울조각상’은 지난 3월 15일부터 4월 17일까지 ‘경계없게, 낯설게(Strange Encounter)’를 주제로 공모를 통해 총 108건의 작품이 접수되었다. 이번 ‘제1회 서울조각상’ 결선에 진출한 10명의 작가는 오늘날 국내 조각 및 예술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활발하게 작업 활동을 이어 오고 있는 작가들이다.

총 108건의 접수작 중 전시기획, 비평, 작가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서류심사(1차)를 거쳐 결선 진출작 30건을 선정했고, 심층인터뷰(2차) 심사를 통해 최종 10명의 작가를 선정했다.

1차 심사(서류)에는 총 5명의 심사위원이, 2차 심사(인터뷰)에는 총 7명의 심사위원이 참여했다. 1차심사위원회(서류)는 총 5명으로, 맹지영 아트디렉터, 전소록 시립미술관 수집연구과장, 안소현 독립큐레이터, 조은정 비평가·교수, 이형구 작가가 자리를 맡았다. 2차심사위원회(인터뷰)는 총 7명으로 맹지영 아트디렉터, 김지연 d/p 디렉터, 손성진 소마미술관 학예연구관, 문혜진 미술비평가, 구나연미술비평가, 이성미 작가·교수, 김진우 작가가 자리를 맡았다. 평가기준은 총 4개 분야로 기획력 및 창의성(25점), 실현가능성(25점), 야외전시 적합성 및 안전성(30점), 공공성 및 사회적 가치(20점)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심사 결과, ‘경계없게 낯설게(Strange Encounter)’ 라는 주제에 걸맞게 전통 조각에 국한되지 않은 실험적인 소재와 장르를 포섭하는 다양한 작가들을 선정했다. 2차 심사에 참여한 심사위원들은 이번 ‘서울조각상’은 전시 주제에 따라 조각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시도를 하는 작업을 제안한 작가가 많아서 고무적이나, 야외조각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작품 제작 과정에서 안전성 및 구조에 대한 보강은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식상하지 않은 재료와 기법 도입 등 도전적인 시도가 작가의 작품세계를 확장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서울조각상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번 ‘제1회 서울조각상’ 결선에 진출한 작품 10건을 오는 9월 2일부터 11월 15일까지 송현공원에서 ‘서울조각페스티벌’의 메인 전시로 시민에게 공개한다. 전시를 통해 선보인 작품은 실물심사(3차)의 대상이 된다. 실물심사는 전문가 심사(50%)와 시민투표(50%) 결과를 합산해 진행하며, 이 중 ‘제1회 서울조각상’ 대상작을 선정하여 11월 최종 발표한다. 11월 최종 선정된 대상작은 노을조각공원으로 이동하여 5년간 전시한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조각상’의 제정 첫 해에 국내외 많은 우수 조각가들의 관심과 참여가 이뤄져서 뜻깊다”며 “‘서울조각상’을 시작으로 ‘조각도시 서울’ 프로젝트를 더욱 본격적으로 추진, 시민들은 수준 높은 조각 작품을 일상처럼 누리고 예술가들은 미술관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예술적 시도를 이어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NN

 


 

 

자료_서울특별시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http://www.annews.co.kr)

이준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